본문으로 바로가기
FRM 시험합격수기(재무, 퀀트 베이스 있는 경제학과생 기준) 조회수 : 392 | 작성자 : 이영* 2020.01.07
글에 앞서 시험결과부터 말씀드리면 과목별로 1/1/1/1을 맞았습니다.

합격수기라고 해서 긴글을 적기보단 일목요연하게 과목별 공부방법과 강의를 듣고 느낀점을 간단히 기술하겠습니다.
기술하기에 앞서 실질적인 공부기간은 7월말부터 11월초까지 약 4개월 가량입니다

1 과목의 경우 김종길 강사님이 강의하면서 얘기해주신 말들을 중요한부분부터 사소한 부분까지 다 받아적었습니다. 사소한것도 나중에 다시 한번씩 나오는 개념이거나 알고보면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외워야할 부분도 몇가지 있었는데 특히 내부통제실패 파트는 따로 정리하여 시험전까지 들고 다니며 계속 봤던것 같습니다. 김종길 강사님 믿고 사소한 말들까지 귀 기울여 들으면 별 문제 없는 파트인것 같습니다.

2 과목의 경우 만약 제가 퀀트 베이스가 없이 강의만 듣고 시험을 쳤더라면 높은 점수를 기대하기 힘든 강의였습니다. 솔직한 느낌으론 퀀트 강의가 시험문제에 초점 맞춰진 강의보단 기본적인 퀀트에 대한 지식을 기준으로 강의를 하신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작 시험문제에 필요한 몇개의 개념은 강의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PE나 GARP 사이트에 있는 문제를 풀어보며 퀀트 출제의 방향성을 인식하고 그에 맞춰 심화할 부분은 책을 참고하여 따로 정리해뒀습니다.

3,4 과목의 경우 기본적인 베이스가 있어 어렵지 않게 강의를 따라가며 공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인강 2회독하고 책은 따로 읽진 않고 1과목과 4과목 같은 경우 강사님이 밑줄쳐주신 부분만 한번씩 읽었습니다.
김종길 강사님 말씀처럼 꾸준히 열심히 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목록보기